[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외식 부문

입력 2021-08-29 16:44   수정 2021-08-30 17:56

마니아층 탄탄 레드콤보…단연 스테디셀러 허니콤보
교촌에프앤비(F&B)의 교촌치킨이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치킨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교촌치킨은 1991년 경북 구미의 10평 남짓한 작은 가게에서 시작했다. 경쟁이 치열한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교촌치킨은 30년 동안 장수하며 지속적 성장을 거듭해 국내 1등 치킨 기업으로 성장했다. 메뉴 경쟁력이 기업 성장동력이 됐다.

교촌치킨의 시그니처 메뉴는 3가지다. 마늘간장소스를 쓴 ‘교촌시리즈’는 창업 이후 꾸준히 팔리며 베스트셀러가 됐다. 매운맛의 ‘레드시리즈’는 마니아층이 굳건하다. 최근엔 ‘허니시리즈’가 스테디셀러 제품으로 우뚝 섰다. 사양벌꿀이 아닌 국내산 아카시아 벌꿀을 사용해 고객들에게 단짠(단맛+짠맛)의 정수를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교촌치킨 단일 메뉴 중에서는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교촌치킨은 인공첨가제를 쓰지 않고 국내산 통마늘, 발효간장, 홍고추, 아카시아 벌꿀 등으로 맛을 낸다. 조리과정도 남다르다. 튀김과정이 두 번 진행된다. 원육이 지닌 수분과 기름기를 빼내 느끼함을 덜어주기 위해서다. 교촌치킨의 특징인 소스 바르기는 조각 하나하나 붓으로 정성껏 진행된다. 좋은 재료와 정성이 담긴 조리는 교촌치킨의 1등 비결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교촌치킨은 식약처 기준 3.0보다 낮은 2.0 이하 산가를 기준으로 튀김유를 관리하는 등 품질관리를 하고 있다.
가평 잣 듬뿍 넣은 ‘가평맛남샌드’로 MZ세대 입맛 저격
SPC그룹 파리크라상의 대표 브랜드 파리바게뜨가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베이커리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파리바게뜨는 1988년 첫 매장을 연 이래 국내에 프랑스풍 베이커리 문화를 소개하고 발전시키며 시장을 선도해왔다. 최근엔 경기도 가평 지역 특산물인 잣을 활용한 ‘가평맛남샌드’를 가평휴게소(춘천 방향) 매장에서 한정판매해 희소성에 열광하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가평맛남샌드는 바삭한 버터 쿠키 속에 버터와 캐러멜, 담백하고 고소한 가평 잣을 넣어 고소하면서도 달콤한 풍미를 즐길 수 있다.

쿠키 겉면에는 가평 잣을 상징하는 잣방울을 음각으로 새겨 넣어 시각적 효과를 높였다. 가평맛남샌드는 소(5개입), 중(10개입), 대(15개입) 등 3가지 사이즈로 출시됐다. 여행길 간식이나 선물용으로 적합하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가평의 특산물인 잣을 활용한 특별한 디저트를 통해 가평휴게소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하고자 가평맛남샌드를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품질 좋은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다양한 제품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리바게뜨가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이색 제품을 선보인 사례는 가평맛남샌드가 처음은 아니다. 앞서 제주 특산물인 우도 땅콩을 원료로 활용해 제주공항점에서만 판매하는 ‘제주마음샌드’를 선보였다.
개성 넘치는 메뉴로 ‘치킨 애호가’ 입맛 꽉 잡았다
지앤푸드의 굽네치킨이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오븐치킨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굽네치킨은 다양한 오븐 메뉴를 개발하면서 축적한 노하우를 활용해 오븐 요리 종류를 넓혀가고 있다. 오븐구이로만 구현할 수 있는 건강한 맛을 앞세워 여러 인기 메뉴를 출시했다. 오리지널, 고추바사삭, 볼케이노, 갈비천왕 등 굽네치킨의 개성있는 메뉴들은 소비자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고추바사삭 치킨은 굽네의 베스트셀러로 명실상부한 ‘국민 치킨’으로 등극했다. 올해는 ‘갈릭마왕’ 치킨을 출시했다. 고소한 쌀 파우더를 입힌 뒤 오븐에서 구워낸 치킨에 마늘을 듬뿍 넣은 소스를 바르고 그 위에 바삭한 갈릭 크러시를 얹은 치킨이다.

굽네치킨은 치킨의 영역을 넘어 다양한 오븐 요리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2019년에는 굽네피자 시리즈를 선보였다. 올해는 ‘페퍼로니 찹찹 피자’를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바게트볼 갈릭크림과 에그 미니 타르트 등 오븐 특화 사이드 메뉴도 주목받고 있다.
모든 연령층이 즐기는 엽기로제떡볶이 출시
동대문엽기떡볶이가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떡볶이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동대문엽기떡볶이는 ‘엽기적으로 매운 떡볶이’라는 콘셉트로 마니아층에게 사랑받으며 성장한 브랜드다. 전국 각지에 520여 개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5단계의 맵기와 세 가지 구성(떡볶이, 반반, 오뎅) 중에서 선택이 가능해 온 가족, 모든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떡볶이를 선보이고 있다. 지난 3월에는 국내 식음료업계의 로제 열풍에 발맞춰 엽기떡볶이만의 특색있는 감칠맛에 크림의 풍미를 적절하게 배합한 엽기로제떡볶이 오리지널과 착한맛 2종을 선보이며 고객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동대문엽기떡볶이의 주재료는 모두 HACCP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떡은 업계 최초로 직접 설비를 마련해 자체 생산 후 공급을 통해 신선하고 건강한 식자재 유통을 하고 있다. 또한 가맹점 내의 식자재 안전관리와 조리환경에 대한 전문적인 관리를 위해 전 가맹점을 대상으로 월 1회 주기적으로 화이트 세스코 점검 서비스를 하고 있다. 본사 차원의 정기 순회도 병행하고 있다. 회사는 동대문엽기떡볶이의 고객들에게 변함없는 맛, 고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내부 시스템 및 품질 관리, 가맹점 운영 및 관리 등에 대해 고민하는 한편 개선을 위한 여러 시도를 하고 있다.

동대문엽기떡볶이 측은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떡볶이 부문에서 5년 연속 1위를 수상한 것은 가맹점주들의 노고와 엽기떡볶이를 사랑해준 고객들의 꾸준한 관심 덕분”이라며 깊은 감사를 표했다.
‘미국NOM 부대찌개’ 신메뉴도 출시
프랜차이즈 업체 에스엘에프앤비의 대표 브랜드인 킹콩부대찌개가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부대찌개전문점 부문에서 4년 연속 1위에 올랐다.

킹콩부대찌개는 올해로 11년차를 맞이한 대한민국 대표 부대찌개 프랜차이즈다. 기존의 자극적이던 부대찌개의 맛을 개선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맛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최근 216호점을 성공적으로 열었으며 연이어 217호점과 218호점을 준비하고 있다.

한류 붐을 타고 해외 진출도 활발하다. 이를 발판 삼아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와 베트남 하노이에 매장도 열었다.

메뉴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팔도연구소와 검은콩, 클로렐라 성분이 함유된 2종의 킹콩사리면을 공동 개발해 출시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유튜버 ‘대한미국놈’으로 활동 중인 울프슈뢰더와 컬래버레이션한 ‘미국NOM 부대찌개’라는 신메뉴도 출시했다.

킹콩부대찌개의 성공에 힘입어 에스엘에프앤비는 신사업에도 적극 진출 중이다. 지난 5월에는 일조얼큰샤브칼국수를 선보였다.

회사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불황으로 외식산업이 어려운 가운데 비대면에 초점을 맞춘 배달과 테이크아웃 서비스를 강화했다’며 ‘하반기에는 브랜드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매출 다각화를 위한 판매채널 확대와 가맹점 및 소비자가 모두 득을 볼 수 있는 마케팅에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2년 연속 100% 성장한 ‘가성비甲’ 커피브랜드
앤하우스의 메가MGC커피(메가커피)가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카페프랜차이즈 부문에서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메가커피는 합리적인 가격과 다양한 메뉴로 성장하고 있는 카페프랜차이즈다. 2015년 12월에 문을 연 메가커피는 이듬해 1월부터 본격적으로 가맹사업을 시작해 6년 만에 대한민국 대표 ‘가성비’ 커피브랜드로 자리잡았다. 전국 가맹점은 1442개다.

카페프랜차이즈업계의 불황 속에서도 메가커피는 2년 연속 100%가량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행정안전부의 올 3월 자료를 기준으로 메가커피의 폐점률은 카페프랜차이즈 중 가장 낮다.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고객층이 두터워진 결과라는 분석이다.

메가커피 측은 성공 비결로 고객 재방문을 유도하는 맛과 서비스를 꼽았다. 좋은 원재료를 대량으로 구매해 원가를 절감,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음료 등을 제공하고 있다. 연구개발(R&D)팀은 계절별로 경쟁력 있는 신메뉴도 선보이고 있다. 전국 어디에서나 동일한 맛을 느낄 수 있도록 가맹점 교육에도 주력하고 있다. 매주 10개 이상의 가맹점을 여는 상황에서도 교육자 1명이 가맹점 1개를 전담해 집중 교육하고 있다.

메가커피는 가파른 성장세의 이유로 가맹점 상생 정책과 매장별 집중관리 시스템을 들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